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개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외상성 사건을 경험했거나 목격한 개인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심리 건강 장애입니다. 충격적인 사건에는 자연재해, 사고, 신체폭행 또는 성폭행 등 기타 형태의 폭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PTSD는 외상성 사건 이후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PTSD는 개인의 삶에 심오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일상 활동, 업무와 타인과의 관계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PTSD가 있는 개인은 사회적 상황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고, 우정이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직업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PTSD는 자해, 약물 남용 또는 자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PTSD의 증상

PTSD의 증상은 침입, 회피, 인지 및 기분의 부정적인 변화, 각성의 네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침입

침입은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사람이 경험한 충격적인 사건이 원하지 않아도 반복적으로 기억에 침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억이나 생각은 플래시백, 악몽 또는 원치 않는 정신적 이미지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강렬한 정서적 고통이나 신체적 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플래시백은 사람이 충격적인 사건을 되살리는 것처럼 느끼는 침입 유형입니다. 주로 사건과 관련된 광경, 소리 또는 냄새 등으로 촉발될 수 있는데, 생생하고 사실적인 이미지, 소리 및 냄새를 경험하기도 하며 공황 또는 공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악몽은 침입의 또 다른 유형으로, 충격적인 사건과 관련된 생생하고 고통스러운 꿈을 경험합니다. 악몽은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불안과 잠드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원하지 않는 정신적 이미지나 생각은 외상성 사건과 관련된 비자발적이고 고통스러운 생각, 정신적 이미지를 경험하게 합니다.

2) 회피

회피는 경험한 충격적인 사건을 상기시키는 상황, 장소, 사람 또는 활동을 피하려는 사람의 시도를 말합니다. 회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격적인 사건에 대한 기억을 유발할 수 있는 활동, 장소 또는 상황을 피하고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생각하는 것을 피합니다. 감정적으로 무감각하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분리된 느낌이며, 친밀한 관계를 피하거나 다른 사람을 믿을 수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불안, 공황 또는 분노와 같은 트라우마와 관련된 신체적 또는 정서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합니다. 회피는 일시적인 안도감과 안전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고립과 우울, 불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회피는 사람이 외상성 사건을 처리하고 해결하는 것을 방지하여 PTSD 증상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3) 인지 및 기분의 부정적인 변화

인지적 기분의 부정적인 변화는 사람의 삶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인지적 기분의 부정적인 변화에는 슬픔, 절망감, 죄책감, 수치심, 분노, 두려움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PTSD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분리된 느낌을 받기도 하며 그들이 즐기던 활동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그들은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거나 성취감을 느끼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 기분의 부정적인 변화는 사람의 정신 건강과 웰빙, 일상생활과 타인과의 관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우에 따라 우울증이나 또는 다른 정신 건강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각성

각성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있는 개인의 증상이 갑작스럽게 시작되거나 다시 나타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이 경험한 충격적인 사건을 상기시키는 방아쇠를 경험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건을 다시 체험하고 PTSD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방아쇠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소리, 냄새, 시각 또는 상황과 같이 충격적인 사건을 상기시키는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를 당한 사람은 타이어가 삐걱거리는 소리를 듣거나 사고 장소를 지나갈 때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사람이 각성을 경험하면 갑자기 불안, 두려움 또는 공황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한, 떨림 같은 신체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백, 악몽, 거슬리는 생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PTSD의 치료

PTSD 치료는 일반적으로 증상의 중증도와 개인의 특정 필요에 따라 심리 요법과 약물 치료를 병행합니다. 정신 요법, 특히 인지 행동 요법(CBT) 및 노출 요법은 개인이 충격적인 사건을 처리하고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대처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PTSD 예방에는 트라우마 사건 이후의 조기 개입, 사회적 지원 제공, 트라우마를 경험할 위험이 있는 개인의 회복력 촉진과 같은 조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인식 캠페인은 또한 정신 건강에 대한 낙인을 줄이고 PTSD의 조기 인식 및 치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PTSD는 트라우마를 경험한 개인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복잡하고 쇠약하게 만드는 정신 건강 장애입니다. 조기 인식과 효과적인 치료는 개인이 자신의 삶을 회복하고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예방 노력은 개인과 사회 전체에 대한 이 장애의 부담을 줄이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 장애 -임상적 특징  (0) 2023.04.06
이상심리학  (0) 2023.04.05
긍정심리학  (0) 2023.04.03
군중심리학  (0) 2023.04.03
분석심리학 (융 심리학)  (0) 2023.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