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군중심리학

1. 군중심리학이란

군중심리학은 군중, 폭도, 시위와 같은 큰 집단에 속한 개인의 행동과 역학에 초점을 맞추는 사회심리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이 학문은 개인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존재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와 그룹 역학이 개인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조사합니다. 군중 심리학은 사람들이 군중의 일부일 때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방법과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법 집행, 정치 및 사회 운동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연구 영역입니다.

2. 군중심리학의 주요 개념

1) 사회적 정체성

개인이 군중의 일부가 되면 더 강한 정체성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집단행동에 참여하려는 더 큰 의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정체성 이론은 개인이 민족, 국적, 종교, 성별 또는 기타 문화적 요인과 같은 공통된 특성을 기반으로 자신을 사회 집단으로 분류한다고 제안합니다. 개인이 특정 사회 집단과 동일시할 때, 그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을 보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다른 집단의 구성원을 보다 부정적인 관점에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현상을 그룹 내 편향이라고 합니다.

 

개인이 특정 그룹과 동일시되면 그룹의 다른 구성원과 연대감과 단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항의나 시위와 같은 집단행동에 참여하려는 더 큰 의지로 이어질 수 있고, 개인에게 공동의 목표를 향해 일할 수 있는 목적의식과 동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정체성은 군중의 갈등과 폭력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집단과 강하게 동일시할 때 다른 집단의 구성원을 적으로 간주하여 위협하거나 집단 간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그룹에 대한 분노와 불의 또는 차별과 같은 요인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탈개성화(Deindividuation)

탈개성화는 개인이 군중의 일부일 때 발생할 수 있는 개인 정체성 및 자기 인식의 상실을 가리키는 군중 심리학의 개념입니다. 이 상태에서 개인은 개인적인 책임감과 의무감이 줄어들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용납할 수 없거나 심지어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는 행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탈개성화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 중 군중 속에 있는 것과 관련된 익명성입니다. 개인은 자신이 더 큰 그룹의 일부라고 느낄 때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없다고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자제력을 상실하고 일반적으로 하지 않는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군중의 일부가 되면 전염될 수 있는 흥분과 에너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이 흥분하거나 활력을 느끼는 다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그 순간에 사로잡혀 평소에 하지 않는 방식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사회적 전염

전염은 군중 내에서 감정, 태도 및 행동이 개인집단을 통해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군중은 이미 흥분이나 두려움과 같은 강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 개인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히 사회적 전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군중 속의 한 사람이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표현하면 군중 속의 다른 사람들에게 빠르게 퍼져서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스포츠 경기, 콘서트 또는 시위와 같은 상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군중 속의 한 사람이 큰 소리로 환호하기 시작하면 다른 사람들도 동참하여 군중 전체에 퍼지는 흥분의 물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군중의 한 사람이 분노나 공격성을 표현하기 시작하면 다른 사람들도 이를 따라 군중이 폭력적이거나 파괴적으로 변하는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전염은 아이디어나 신념이 개인 집단을 통해 급속히 퍼질 때와 같이 눈에 잘 띄지 않는 방식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군중 속의 한 사람이 특정한 정치적 신념이나 의견을 표현하면 다른 사람들이 그 신념이나 의견을 채택하기 시작하여 그 생각이 군중 전체에 빠르게 퍼질 수 있습니다.

4) 집단 양극화

집단 양극화는 집단의 영향력에 따라 개인의 태도와 행동이 개인일 때보다 더 극단적이 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개별 구성원이 단독으로 있을 때보다 그룹이 더 위험을 감수하고 더 공격적이거나 더 급진적이 되는 상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집단 양극화는 집단의 인식된 규범, 집단 내 순응에 대한 압력 수준, 사회적 비교 및 지위에 대한 욕구를 포함하여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단 내의 개인이 다른 사람의 태도와 행동을 관찰할 때 집단의 인식된 규범에 맞추기 위해 자신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이 집단의 다른 사람들보다 더 극단적인 위치나 행동을 채택함으로써 자신의 지위와 평판을 향상하려는 사회적 비교 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집단 양극화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 운동과 같은 공통의 목표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는 집단에서 집단 양극화는 대의에 대한 더 큰 통합감과 헌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격성이나 적대감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는 집단에서는 극단주의 집단이나 폭력적인 폭도의 경우와 같이 더 극단적이고 위험한 집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인지부조화

인지 부조화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신념이나 태도가 행동과 일치하지 않을 때 심리적 불편함이나 긴장을 경험한다고 제안합니다. 이것은 군중에서 상충되는 신념이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개인들 사이의 내부 갈등 또는 혼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화로운 시위에 참여하는 개인은 군중의 다른 구성원이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목격하면 갈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비폭력 시위에 대한 개인의 믿음이 폭력적인 행동에 대한 관찰과 충돌하기 때문에 불편함이나 부조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긴장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은 자신의 신념이나 태도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군중에서 벗어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 부조화는 군중 내에서 집단 규범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군중 속의 개인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면서 그룹에 맞추기 위해 자신의 신념과 태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넓은 사회와는 다른 군중 내에서 공유된 규범과 가치의 출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0) 2023.04.04
긍정심리학  (0) 2023.04.03
분석심리학 (융 심리학)  (0) 2023.04.02
인지적 오류  (0) 2023.04.01
귀인이론  (0) 2023.04.01